본문 바로가기
정보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원인, 예방법, 치료법 알아보기

by 모두의 호랑이 2023. 8. 12.
반응형

7년 전 여름이 불현듯 떠오릅니다. 리우 올림픽이 한창이던 2016년 8월 어느 날 저녁 친구들과 술을 마시는데 목에 평소와는 다른 느낌을 받았습니다. 대수롭지 않게 넘기고 계속 소주를 마시던 중 소주를 1병도 마시지도 않았는데 토를 하였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그때가 시작이었습니다. 입원까지 하게 될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목차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원인, 예방법, 치료법 알아보기

    경험과 정보를 바탕으로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원인, 예방법,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편적으로 많이 알려진 내용입니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평소 겪는 소화불량과는 전혀 다른 느낌입니다. 우선 목에 이물질이 걸린듯한 느낌이 불편할 정도로 납니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과정에서 가슴이 쓰리고, 답답합니다. 의미 없는 트림이 계속 나오고, 목과 가슴이 아픕니다. 저의 경우에는 처음 역류성 식도염에 걸렸을 때 이런 증상과 함께 두통까지 찾아왔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과도한 알코올 섭취와 흡연, 지방이 많이 포함된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식습관, 음식을 먹은 후 바로 눕는 생활습관, 스트레스 등 다양합니다. 저의 경우 전부 해당이 됐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많은 술을 마시고 가장 많은 담배를 피우던 시기였고, 음식을 먹은 후 눕는 것은 일상이었습니다. 의사 선생님과의 진료 후 상담에서 알게 된  것은 이러한 저의 복합적인 것들이 위식도 경계 부위의 조절 기능의 약화를 가져왔고, 이는 위의 내용물, 위산을 역류하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살이 많이 쪘던 것도 문제였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은 위에서 언급했던 모든 것을 바꾸는 것입니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와 흡연을 줄이고, 몸에 도움이 되지 않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고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취침 전에 음식을 먹는 것을 자제하고, 되도록이면 탄산, 카페인이 많이 포함된 음료는 멀리하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체중관리까지 하면 더 좋습니다.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 치료법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법은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상황이 심각해서 바로 입원 치료를 했습니다. 내시경 검사 후 의사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입원을 결정했고, 입원 중에 처방받은 약도 먹었고, 주사도 맞고, 수액도 맞았습니다. 상황이 심각하지 않으면 처방받은 약을 먹으면서 식습관,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과 함께 치료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병원에서 진료 후 처방받은 약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마무리

    생각보다 목에 이질감이 장난 아닙니다. 온 신경이 목으로 가있는 느낌이 들 정도로 너무 불편하고 짜증이 납니다. 일주일 정도 입원 치료 후 어느 정도 역류성 식도염에서 나았지만, 3년 전에도 비슷한 증세로 입원해 다시 내시경을 찍었습니다. 꾸준한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한번 잃으니 두 번, 세 번 잃는 것은 쉽더라고요. 올바른 식습관, 생활습관으로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지 않도록 노력하세요! 과도한 음주와 흡연, 기름이 꽉 찬 음식을 자주 먹는 것도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은 후 눕는 것은 개인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음식을 먹은 후 바로 눕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어떨까요? 건강한 몸을 위해 노력합시다. 감사합니다.